3D프린터
3D 출력 형태
3D 프린터는 재료를 적층하여 개체를 만드는데, 필라멘트를 녹여서 쌓는 방식, 액체를 굳히는 방식, 분말을 굳히는 방식 등이 있다.
필라멘트
필라멘트 특성에 따라 강도가 여러가지이므로 용도에 맞는 선택을 해야한다.
PLA
일반 강도를 가진 PLA를 사용해놓고선 PLA 재질이라면 전부 힘이 없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eSUN PLA+의 경우 상당히 단단한 강도를 가지고 있어 경하중 기구 부품으로 사용할 수 있다. PLA+보다 더 단단한 PLA 제품도 있다.
몇몇 제조사들이 Fine PLA, PLA+ 등의 이름으로 고강도 PLA라고 광고하지만, 정작 eSUN PLA+와 비교해보면 강도가 약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비교 후기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PETG
매우 흔한 재질인 PET에 G(글리콜)를 섞어서 만든 재질이다. 원가가 낮기 때문에 저렴[1]하게 구입할 수 있다.
내열성
100℃ 고온에서 형태를 유지하는 필라멘트는 ABS, ASA, PC, Nylon 등만 해당되고 PLA는 그렇지 않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PLA라도 내열성이 있는 PLA-HT 필라멘트는 150℃ 이상, PETG-HT의 경우 100℃ 이상 버티기도 한다. 모델명에 HT를 붙여서 별도 구분한다.
노즐
필라멘트는 용융되어 노즐을 통해 출력이 되며, 노즐은 구멍의 크기와 재질로 구분이 된다.
장착된 노즐의 개수가 많을수록 출력 속도가 빨라지며, 멀티 컬러 또는 멀티 재질 출력이 쉬워진다.
레진
레진 특성에 따라 강도가 여러가지이므로, 용도에 맞는 선택을 해야한다.
슈퍼 패스트 레진은 빨리 경화되는 대신 강도가 약하다. 깨지기 쉽다.
고강도 레진은 천천히 경화되는 대신 강도가 높다. 드릴에도 구멍이 쉽게 뚫리지 않는다.
슬라이서
3D 개체 파일을 프린터가 읽고 동작시켜주는 G-Code로 변환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오픈소스이므로 다음과 같은 계보가 만들어졌다.
- 1대(시조): Slic3r
- 2대: Prusa Slicer
- 3대: Bambu Studio, Super Slicer
- 4대: Orca Slicer(Bambu Studio에서 포크)
- 5대: Snapmaker Orca Slicer
Orca는 뱀부 스튜디오에서 포크되었지만 범용 슬라이서로 만들어져, 이후에 출시되는 프린터들은 오르카 슬라이서를 포크하여 만들기도 한다.
프린터·노즐 프로필, 필라멘트 프로필, 출력 프로필로 분리되어 관리되므로 일관적인 설정이 가능하며, 다색·다종 출력 프린터를 지원한다.
Ultimaker의 Cura는 통합 프로필, 최대 2개의 노즐만 지원하여 최근에는 점점 입지가 줄어들고 있다.
제조사
주요 제조사는 다음과 같다.
- 프루사
- 뱀부랩
- 스냅메이커
튜닝
크리메이커 메탈 V2(CreaMaker Metal V2) 프린터 튜닝용 STL 파일
https://github.com/simulz/CreMaker_TuneUp
- ↑ R3D는 4천원대, 노브랜드는 그 이하로 구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