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harp
C# (CSharp)
윈도우용 프로그래밍 언어 중, 배우기 쉽고[1], 적용 분야가 다양하며[2], 계속된 발전[3]을 하고 있는 언어이다.
특히, 최근에는 마이크로 컨트롤러 등 C++에서 많이 개발하던 임베디드 분야도 C#으로 프로그래밍[4] 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되고 있다.
내려받기
https://visualstudio.microsoft.com/ko/downloads/
Visual Studio Community 배포판은 학생, 개인, 오픈소스 기여자, 라이센스 조건에서 의미하는 기업[5]이 아닌 곳에서 개발 및 테스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기업[5]보다 작은 조직에서는 최대 5명의 사용자가 개발 및 테스트 목적으로 Visual Studio Community 배포판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배포판 종류에 상관없이 설치 관리자는 Visual Studio Installer로 통합 되었다. 이를 통해 Visual Studio 프로그램을 설치, 업데이트, 기능 추가/삭제를 할 수 있다.
최신 버전을 지원하지 않는 컴포넌트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최신 버전의 Visual Studio[6]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프로그래밍하기 좋은 환경
해상도
WinForm 개발 환경에서 FHD 해상도를 가진 프로그램을 디자인 할 때에는 FHD보다 더 큰 해상도를 가진 모니터에서 작업해야 디자인 타임에서 창을 모두 볼 수 있으며, 코드가 더 많이 보이기 때문에 편리하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4K 이상의 해상도를 가진 모니터를 추천.
표준 101키 키보드
Break 키[7], Num Pad(숫자 키패드)[8]가 있는 키보드를 권장한다.
프로젝트 유형
C#으로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 유형은 매우 많지만, 공장 자동화에서 사용하는 종류는 몇가지 뿐이다.
Console(콘솔)
그래픽 출력이 필요 없거나,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때 사용한다.
WinForm(윈폼)
윈도우용 응용프로그램을 만들 때 주로 사용하며, 많은 예제와 쉬운 난이도로 C#을 처음 접할 때 많이 사용한다.
정적인 인터페이스, 비트맵 표현에 적합하다.
WPF
디자인과 소스코드가 분리되어 있으며, 동적인 그래픽, 벡터 표현이 많을 때 사용한다. Windows 기본 프로그램과 비슷한 UI로 개발할 수 있다.
Class(클래스)
라이브러리를 만들 때 사용한다. 여러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코드를 클래스화 하여 별도의 DLL 파일로 컴파일한다. 다른 프로그램에서 DLL 참조를 하여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다.
여러 유형을 묶어서 하나의 솔루션 프로젝트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NET Framwork
.NET에서 사용할 수 없는 코드를 가진 Windows 전용 써드파티 프로그램들은 닷넷 프레임웍을 사용하기 때문에, 위에서 프로젝트 유형을 선택할 때 .Net Framework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해야 해당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다.
.NET Core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므로 Windows, Linux, macOS에서 사용할 때, .NET Framework 코드가 필요 없을 때 선택한다.
상용 컴포넌트
NI Measurement Studio
데이터 수집, 분석 데이터를 GUI로 보여준다.
2023년이 된 지금에도 Visual Studio 2019까지 지원되는 문제점이 있다.
DevExpress
국내 국외에서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
.Net 6을 지원한다.
CodeRush 설치 권장. 기본 IntelliSense의 부족함을 채워준다.
ComponentOne
해외 비교 자료를 보면 DevExpress가 우세하다.
각주
- ↑ 책, 온라인 문서, 예제를 쉽게 구할 수 있다.
- ↑ 유틸리티, 산업용 프로그램, 3D 게임을 다른 언어보다 쉽게 만들 수 있다.
- ↑ 2022년 11월 C#11 버전이 나타났다.
- ↑ .NET nanoFramework
- ↑ 5.0 5.1 250대보다 많은 PC 또는 250명보다 많은 사용자가 있거나, 연간 매출이 미화 1백만 달러(약 13억) 이상을 초과하는 조직 및 그 계열사를 말함.
- ↑ Visual Studio 2022의 IDE 기능이 Visual Studio 2019보다 좋아졌다.
- ↑ 옛부터 Ctrl+Break는 강제 종료 목적의 단축키이다.
- ↑ 숫자 입력 뿐만 아니라 Num 단축키에도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