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harp
C# (CSharp)
윈도우용 프로그래밍 언어 중, 배우기 쉽고[1], 적용 분야가 다양하며[2], 계속된 발전[3]을 하고 있는 언어이다.
특히, 최근에는 마이크로 컨트롤러 등 C++에서 많이 개발하던 임베디드 분야도 C#으로 프로그래밍[4] 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되고 있다.
내려받기
https://visualstudio.microsoft.com/ko/downloads/
Visual Studio Community 배포판은 학생, 개인, 오픈소스 기여자, 라이센스 조건에서 의미하는 기업[5]이 아닌 곳에서 개발 및 테스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기업[5]보다 작은 조직에서는 최대 5명의 사용자가 개발 및 테스트 목적으로 Visual Studio Community 배포판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배포판 종류에 상관없이 설치 관리자는 Visual Studio Installer로 통합 되었다. 이를 통해 Visual Studio 프로그램을 설치, 업데이트, 기능 추가/삭제를 할 수 있다.
최신 버전을 지원하지 않는 컴포넌트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최신 버전의 Visual Studio[6]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프로그래밍하기 좋은 환경
해상도
WinForm 개발 환경에서 FHD 해상도를 가진 프로그램을 디자인 할 때에는 FHD보다 더 큰 해상도를 가진 모니터에서 작업해야 디자인 타임에서 창을 모두 볼 수 있으며, 코드가 더 많이 보이기 때문에 편리하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4K 이상의 해상도를 가진 모니터를 추천.
표준 101키 키보드
Break 키[7], Num Pad(숫자 키패드)[8]가 있는 키보드를 권장한다.
프로젝트 유형
C#으로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 유형은 매우 많지만, 공장 자동화에서 사용하는 종류는 몇가지 뿐이다.
Console(콘솔)
그래픽 출력이 필요 없거나,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때 사용한다.
WinForm(윈폼)
윈도우용 응용프로그램을 만들 때 주로 사용하며, 많은 예제와 쉬운 난이도로 C#을 처음 접할 때 많이 사용한다.
정적인 인터페이스, 비트맵 표현에 적합하다.
디자인과 소스코드가 분리되어 있으며, 동적인 그래픽, 벡터 표현이 많을 때 사용한다. Windows 기본 프로그램과 비슷한 UI로 개발할 수 있다.
Class(클래스)
라이브러리를 만들 때 사용한다. 여러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코드를 클래스화 하여 별도의 DLL 파일로 컴파일한다. 다른 프로그램에서 DLL 참조를 하여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다.
여러 유형을 묶어서 하나의 솔루션 프로젝트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NET에서 사용할 수 없는 코드를 가진 Windows 전용 써드파티 프로그램들은 닷넷 프레임웍을 사용하기 때문에, 위에서 프로젝트 유형을 선택할 때 .Net Framework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해야 해당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다.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므로 Windows, Linux, macOS에서 사용할 때, .NET Framework 코드가 필요 없을 때 선택한다.
상용 컴포넌트
데이터 수집, 분석 데이터를 GUI로 보여준다.
2023년이 된 지금에도 Visual Studio 2019까지 지원되는 문제점이 있다.
국내 국외에서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
.Net 6을 지원한다.
CodeRush 설치 권장. 기본 IntelliSense의 부족함을 채워준다.
해외 비교 자료를 보면 DevExpress가 우세하다.
각주
- ↑ 책, 온라인 문서, 예제를 쉽게 구할 수 있다.
- ↑ 유틸리티, 산업용 프로그램, 3D 게임을 다른 언어보다 쉽게 만들 수 있다.
- ↑ 2022년 11월 C#11 버전이 나타났다.
- ↑ .NET nanoFramework
- ↑ 5.0 5.1 250대보다 많은 PC 또는 250명보다 많은 사용자가 있거나, 연간 매출이 미화 1백만 달러(약 13억) 이상을 초과하는 조직 및 그 계열사를 말함.
- ↑ Visual Studio 2022의 IDE 기능이 Visual Studio 2019보다 좋아졌다.
- ↑ 옛부터 Ctrl+Break는 강제 종료 목적의 단축키이다.
- ↑ 숫자 입력 뿐만 아니라 Num 단축키에도 유용하다.